수소 트럭 제조업체인 니콜라 코퍼레이션이 공식적으로 챕터 11 파산 보호를 신청했습니다. 이는 한때 3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녔던 니콜라의 격동적인 여정의 끝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블룸버그는 2월 18일(현지 시간) 니콜라가 델라웨어 법원에 파산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뉴스가 전해진 후, 니콜라의 주가는 장외 거래에서 47.12% 급락하며 주당 0.40달러에 도달했습니다. 이는 이전 정규 거래 세션에서 41.44% 급등한 후 발생한 급격한 하락으로, 투기적 거래자들에 의한 극심한 변동성을 보여줍니다. 파산 신청에 따라 니콜라의 주식 거래는 곧 중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의 선두주자에서 파산으로: 니콜라의 흥망성쇠
니콜라는 파산 신청에서 약 10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지만, 약 100억 달러의 부채를 안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니콜라의 재정적 어려움이 지속적으로 보도되었으며, 여러 보고서에서 곧 파산 보호 신청을 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아리조나주 피닉스를 본사로 두고 있는 니콜라는 한때 전기 및 수소 차량 분야의 주요 혁신자로 여겨졌습니다. 회사의 시장 가치는 한때 300억 달러를 초과했으며, 포드를 잠시 초과하기도 했습니다. 2020년, 니콜라는 전기차 주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스팩(SPAC) 합병을 통해 상장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니콜라의 여정은 처음부터 논란으로 얼룩졌습니다. 회사의 창립자인 트레버 밀턴은 니콜라의 수소 연료전지 기술의 성능을 과장한 혐의로 사기죄로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그의 허위 주장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속았고, 이는 결국 4년의 징역형을 선고받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이 스캔들은 니콜라의 명성과 투자자 신뢰에 심각한 타격을 주었으며, 재정적 파산으로 이어졌습니다.
공매도 세력과 시장 불안정의 영향
니콜라의 주가는 월스트리트의 공매도 전문 회사인 힌든버그 리서치가 회사가 기술 및 능력에 대해 투자자를 오도했다고 주장한 이후 급락했습니다. 2020년 발표된 이 보고서는 회의론과 소송의 물결을 촉발하며 니콜라의 가치를 급격히 하락시켰습니다.
전반적인 전기차 시장 또한 상당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투자자의 열정이 감소하면서, 여러 EV 스타트업들이 운영을 유지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니콜라의 파산은 재정적 압박으로 인해 붕괴되는 전기차 회사들의 추세를 따릅니다. 2024년 6월, 피스커 인크가 챕터 11 파산 보호를 신청했고, 2025년 1월에는 카누 인크도 같은 조치를 취했습니다. 최근의 EV 시장 하락세는 신규 플레이어들이 생존하기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니콜라와 전기 트럭 산업의 미래는?
니콜라의 파산 보호 신청으로 회사의 운명은 불확실합니다. 업계 분석가들은 회사가 법원 감독 하에 운영을 재구성할 가능성이 있거나, 남은 자산의 잠재적 매수자를 찾을 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수소 및 전기 트럭 시장에서의 증가하는 도전을 감안할 때, 니콜라의 미래는 암울해 보입니다.
한때 유망했던 EV 스타트업들이 붕괴되는 것은 전기차 산업의 변동성을 강조합니다.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은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에 계속 투자하고 있지만, 신규 진입자들에게는 여전히 위험한 길이 남아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야심찬 약속을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전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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